https://alook.so/posts/w9tyL53 ※ 우선 저는 통계학자도 여론조사 전문가도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두며 지금부터 할 얘기는 전부 막연한 인상비평에 불과합니다. 더 타당한 해석이 있다면 환영합니다. 22대 총선에서 누가 웃게 될 것인가? 간단하게 생각하면 국민의힘은 20대 대선에서 받은 지지를 유지한다면 승리할 것이고, 민주당은 그들이 마음을 돌리게 해야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20대 대선 당시에 윤석열과 국민의힘은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을 찍은 이들의 마음을 돌렸기 때문에 승리한 것이다. 어떤 이들이 윤석열 정권을 탄생시켰는가? 그리고 그들은 과연 2024년에도 윤석열 정권을 지지할 것인가? I. 이재명이라서 졌다? 2022년에 민주당은 왜 졌는가? 가장 간단한 설명..
https://alook.so/posts/dztYqLa 무작정 던지고 보는 정치 by 라인란트 - 얼룩소 alookso I. 2024년 4월 10일 지구는 멸망한다? '데모크라시 시리즈'라는 유명한 정치 시뮬레이션 게임이 있다. 각종 정책을 선택해 유권자의 지지도를 얻어 선거에서 재선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이다. 한때 alook.so I. 2024년 4월 10일 지구는 멸망한다? '데모크라시 시리즈'라는 유명한 정치 시뮬레이션 게임이 있다. 각종 정책을 선택해 유권자의 지지도를 얻어 선거에서 재선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이다. 한때 이 게임을 즐겨했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깊었던 기억 중에 하나는 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이 나오지 않자 소득세 폐지(!)를 포함한 각종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했는데 그게 먹혀서 덜컥..
https://alook.so/posts/dztYqo8 1. 연예인 스캔들이 터졌을 때 정치권의 비리나 중대 사건을 '묻으려고 터뜨린다'는 음모론을 흔히 볼 수 있다. 대체로 그냥 음모론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만, 이런 말은 기삿거리에도 경중이라는 게 있고, 중한 기삿거리를 놔두고 경한 기삿거리를 강조하는 것은 모종의 의도를 가진 행위라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 가령 고위 정치인의 부패 스캔들이 정가를 달구고 있는데 그 와중에 '인기 연예인 A씨의 열애설'을 유독 시끄럽게 보도하는 언론사가 있다면, 그 보도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이 타이밍에' 그것을 유난히 강조하는 것에는 어떤 의도가 있으리라는 의심을 할 수 있다. 2. 부산대병원이 서울대병원보다 응급외상 대응 능력이 뛰어나므로 부산에서 발생한 환자를 서..
https://alook.so/posts/kZtLjp7 청년정치인의 국회 진출은 무조건 바람직할까? by 라인란트 - 얼룩소 alookso I. '여의도 2시 청년' '586 용퇴'나 '청년 공천' 등을 주장하는 이들의 논리는 대개 '기성세대 정치인들은 청년세대가 겪는 문제를 이해할 수 없으므로 청년 당사자가 직접 국회에 진출해야 한다'는 alook.so I. '여의도 2시 청년' '586 용퇴'나 '청년 공천' 등을 주장하는 이들의 논리는 대개 '기성세대 정치인들은 청년세대가 겪는 문제를 이해할 수 없으므로 청년 당사자가 직접 국회에 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주장에는 중대한 맹점이 하나 있다. '청년 당사자'가 겪는 문제라는 것이 전혀 단일하지 않으며 성별, 지역, 계층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